제목에 관한 대화들-
그림의 타이틀과 이미지의 언어의 차이
일단 간단히 성격의 차이를 비추어 바라보았다.
그림의 언어는 다양하게 해석될 수 있는 반면
그림의 타이틀의 언어는 완결된 의미를 가진다.
그리고 또 타이들을 정할때 어감도 중요하다는 것을 말했다.
한글 어감이 이상할땐 누구나 아는 영어를 쓰는 방법도 좋다고 말한다.
그리고 타이틀을 어려운 한자나 영어등 3자 읽기 어려운 언어를 표현하는 것은 좋지 않다고 말한다.
또 전시 타이틀을 정할때 또 그림 제목을 정할때 도구로서 사용될 수 도 있다고 한다.
또 제목을 나무를 그리고 나무라는 제목을 정할땐 가장 안전할 수 있지만 다른 타인에게 질문을 당하지도 다른 이의 비평을 받기도 어렵다.
왜냐하면 나무를 그리고 왜 제목이 나무인가요? 라는 질문을 받지 않기 때문이다.
그렇듯 질문을 받지 않는다고 반드시 좋은 것은 아니다. 제목은 때때로 작품을 설명하거나 타인에게 그림의 정보를 줄 수 있는 중요한 키역할을 하기도 한다.
제목의 모호성과 직접성 이 두가지는 작가가 제목을 결정하는데 중요한 키역할을 하기 때문에 신중히 만들어야한다.
그리고 이런 이야기도 했다.
작품의 제목들로 그 작가의 태도를 느낄 수 있다는 것이다.
또 제목은 앞으로 어떻게 작업을 진행할 것인가에 대한 지배력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제목을 만드는데 마인드맵이 많은 도움이 된다고 조언을 해주셨다.
그림의 타이틀과 이미지의 언어의 차이
일단 간단히 성격의 차이를 비추어 바라보았다.
그림의 언어는 다양하게 해석될 수 있는 반면
그림의 타이틀의 언어는 완결된 의미를 가진다.
그리고 또 타이들을 정할때 어감도 중요하다는 것을 말했다.
한글 어감이 이상할땐 누구나 아는 영어를 쓰는 방법도 좋다고 말한다.
그리고 타이틀을 어려운 한자나 영어등 3자 읽기 어려운 언어를 표현하는 것은 좋지 않다고 말한다.
또 전시 타이틀을 정할때 또 그림 제목을 정할때 도구로서 사용될 수 도 있다고 한다.
또 제목을 나무를 그리고 나무라는 제목을 정할땐 가장 안전할 수 있지만 다른 타인에게 질문을 당하지도 다른 이의 비평을 받기도 어렵다.
왜냐하면 나무를 그리고 왜 제목이 나무인가요? 라는 질문을 받지 않기 때문이다.
그렇듯 질문을 받지 않는다고 반드시 좋은 것은 아니다. 제목은 때때로 작품을 설명하거나 타인에게 그림의 정보를 줄 수 있는 중요한 키역할을 하기도 한다.
제목의 모호성과 직접성 이 두가지는 작가가 제목을 결정하는데 중요한 키역할을 하기 때문에 신중히 만들어야한다.
그리고 이런 이야기도 했다.
작품의 제목들로 그 작가의 태도를 느낄 수 있다는 것이다.
또 제목은 앞으로 어떻게 작업을 진행할 것인가에 대한 지배력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제목을 만드는데 마인드맵이 많은 도움이 된다고 조언을 해주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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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연두 선생님의 수업은 뭔가 예측할 수 없는 다양한 토론으로 자유로운 느낌을 받는다.
그래서 인지도 더 집중을 하게되고 현재 다양한 방면으로 활동하는 작가에게 질문을 한다는 것에도
많은 배움을 얻는다.
이번 수업에 정연두 선생님과 같이 프로젝트로 작업을 같이하는 마술사 이은결씨도 같이 수업을 받아 좀 신기했다.
앞으로 남은 수업도 기대된다.
그래서 인지도 더 집중을 하게되고 현재 다양한 방면으로 활동하는 작가에게 질문을 한다는 것에도
많은 배움을 얻는다.
이번 수업에 정연두 선생님과 같이 프로젝트로 작업을 같이하는 마술사 이은결씨도 같이 수업을 받아 좀 신기했다.
앞으로 남은 수업도 기대된다.